퀴노아의 효능 알고보면 혈당조절 및 항암효과도 기대된다고 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께서 건강식으로 즐기는 퀴노아 이미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잉카제국 시절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데, 퀴노아의 효능에 대해 "모든 곡물의 어머니"라고 불렀을 정도라고 합니다.

좀 더 살펴보면, 각종 영양소와 산화방지제가 풍부하며, 높은 단백질, 건강한 장을 촉진하고, 편두통 감소 효과도 기대가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뼈 성장을 촉진시키는 동시에 체중감소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는 전세계적인 슈퍼푸드라 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합니다.




퀴노아의 효능 혈당조절 및 항암효과 기대

1. 영양소와 산화 방지제가 풍부합니다.

퀴노아 과연 씨앗인가 곡물인가. 언듯 보면 씨앗처럼 보이지만 일반적으로는 곡물로 보는 견해가 맞다고 하는 듯 합니다. 뭐가 중요하겠습니까. 중요한 것은 다른 어떤 곡물보다도 많은 비타민, 영양소 및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팩트가 아닐까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제는 어디서나 손쉽게 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에 좋고 먹기가 쉽고, 준비하기 쉽고 좀 더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 줄 수있는 거의 완벽한 대체제가 아닐까 합니다. 이러한 Quinoa 한 컵 분량에는 단백질 8 그램, 섬유 5 그램, 마그네슘, 망간, 인, 엽산, 구리, 철분에 대한 일일 권장 섭취량의 좋은 함량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연, 칼륨 및 비타민 B1, B2 및 B6 등도 함유되어 있는 데, 이러한 Quinoa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현대인들의 건강 키워드라고 할 수 있는 항산화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항산화 물질은 활성 산소를 중화시켜 노화와 많은 질병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어지는 물질입니다. 이것이 퀴노아 성분에 거의 독보적으로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2. 높은 단백질

퀴노아 효능 더욱 주목받는 이유는 곡물류로는 거의 완전한 단백질을 공급해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많은 다른 곡물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희귀한 아미노산인 라이신 (lysine)으로 우유의 단백질 수준과 비교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 데, Quinoa가 기본적으로 신체가 필요로하는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완전한 단백질"이기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3. 혈당 조절

건강한 혈당치를 유지하는 것은 당뇨병 환자에게 매우 중요하며 제2형 당뇨병 예방에도 중요할 것 입니다. 우리의 일상 식단 중에는 혈당 수치를 높이는 것도 있고, 낮춰주는 것도 있는 데, 퀴노아 대표적으로 혈당지수를 낮추는 곡물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Quinoa의 낮은 혈당 지수는 궁극적으로 비만을 억제하고 당뇨병과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비록 혈당지수는 다른 곡물들에 비해 낮지만 여전히 많은 양의 탄수화물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일시에 많은 영을 섭취하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4. 건강한 장을 촉진합니다.

어찌보면 건강한 삶은 바로 올바른 소화기관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듯 합니다. 그만큼 세계적으로 건강한 장에 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생각됩니다. 장이 건강하지 않으면 그것은 모든 질병이 근원이라고도 할 만큼, 튼튼한 장 건강을 위하여 우리는 좋은 박테리아와 나쁜 박테리아의 적정비율을 유지하는 데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최근 몇년간 건강의 화두는 바로 프로바이오틱스를 넘어 이제는 프리바이오틱스에 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각종 소화 불량 섬유 화합물을 억제하거나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 프로바이오틱 효소의 식량 또는 연료라고 불리우는 프리바이오틱스는 그러한 유익균들의 좋은 양분이 된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프리바이오틱스는 질병 위험 감소, 염증 수준 감소 및 면역 기능 향상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퀴노아는 바로 이러한 메카니즘에 매우 유용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과학자들은 Quinoa가 프리바이오틱 잠재력을 가지며 거기에서 작용하는 좋은 박테리아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위장관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IBS, 크론병 및 각종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장 질환에 대처할 수있는 능력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퀴노아 효능 중에는 또한 소화관의 건강을 증가시키는 또 다른 항염증 영양소인 숙신산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5. 편두통 감소

두통도 두통을 일으키게 할 수 있다는 편두통. 그 고통은 정말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상상이 가지 않을 것이라 합니다. 그런데 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B군 중의 하나인 리보플라빈은 편두통을 줄이거나 없애고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그것은 세포로 산소의 수송을 개선함으로써 가능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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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노아 성분 중에는 이러한 기능을 하는 리보플라빈이 거의 최고 수준이기 때문에 편두통을 덜어주고 예방도 가능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뼈 성장 촉진

Quinoa는 좋고 건강한 뼈의 성장을 촉진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단백질과 모든 필수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근육 조직과 필요한 대사 효소의 발달을 위해 신체에서 매우 유용하다고 합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으면 뼈로의 칼슘 흡수 및 콜라겐의 발달뿐만 아니라 뼈대의 건강한 성장과 관련된 성장 인자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7. 항암효과

보통 많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있는 음식에는 항암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바로 퀴노아 그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quinoa에서 발견되는 많은 특정 영양소가 암에 대항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중 주목할 만한 것은 사포닌의 함유가 아닐까 합니다.

사포닌은 좀 더 연구할 필요가 있지만, 암튼 암세포 실험 결과에서 유의미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Quinoa가 물에 섞일 때 발생하는 기포가 바로 사포닌 성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좀 더 나아가 신경교종 (공격성 뇌암), 백혈병 및 림프종 세포에서 세포 사멸을 도울 수 있다고 합니다.

퀴노아 성분 중에 중요한 영양소는 루나신 (lunasin) 이라고 합니다. 그것은 암세포를 없앨 수 있는 펩타이드와도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일부 임상 결과에서 lunasin은 암세포를 죽이고 건강한 세포는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래서 Quinoa는 건강 식품을 넘어 거의 치료및 예방제로서의 역할도 가능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기대해 봅니다.

그리고 quinoa는 케르세틴(quercetin)을 함유하고 있으며, 케르세틴은 여러 질병과 관련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폐암의 확산을 막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래서 퀴노아 효능 중에는 항염증제로서의 기능도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8. 체중 감소에 도움

먹기만 해고 살이 빠지는 음식은 아마 사기일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식욕을 감소시킴으로써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 리스트에서 퀴노아 거의 상위권에 랭크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따라서 건강한 다이어트의 기반으로 건강식을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할 때 Quinoa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이러한 퀴노아 효능 덕분에 오랜 기간 동안 우리를 완전하게 유지시켜주고, 신진 대사를 촉진하며, 고른 영양소를 공급받게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퀴노아에는 우리의 신진 대사를 촉진 할 수 있도록 하루 종일 기분 좋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되는 단백질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한 섬유소가 많아서 포만감을 증가시켜 전반적으로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만들 수 있는 효과도 기대가 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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